개발하자

[정처산기] 응용SW기초 기술 활용 (운영체제의 개념) 본문

공부/정보처리산업기사

[정처산기] 응용SW기초 기술 활용 (운영체제의 개념)

개발리미 2023. 12. 20. 17:18
728x90

안녕하세요

내년 정보처리산업기사 필기에 도전합니다

하루에 10분이라도 조금씩 익혀보려고 해요

오늘은 응용SW기초 기술 활용 과목의 운영체제에 대해 요점정리를 해봤어요


 

 01. 운영체제의 개념
1. 운영체제(OS : Operation System)의 정의
  • 컴퓨터 시스템의 자원들을 효율적으로 관리
  • 사용자가 컴퓨터를 편리하고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환경을 제공하는 프로그램의 모임 
  • 컴퓨터 사용자와 하드웨어 간의 인터페이스로서 동작하는 시스템소프트웨어의 일종으로, 다른 응용 프로그램이 유용한 작업을 할 수 있도록 환경 제공
  • 사용자 > 응용 프로그램 > 유틸리티 > 운영체제 > 하드웨어

 

2. 운영체제의 목적
  • 처리능력 향상, 사용 가능도 향상, 신뢰도 향상, 반환 시간 단축 등이 있다.
  • 처리능력, 반환시간, 사용 가능도, 신뢰도는 운영체제의 성능을 평가하는 기준
처리능력(Throughput) 일정 시간 내에 시스템이 처리하는 일의 양
반환시간(Turn Around Time) 시스템에 작업을 의뢰한 시간부터 처리가 완료될 때까지 걸린 시간
사용 가능도(Availability) 시스템을 사용할 필요가 있을 때 즉시 사용 가능한 정도
신뢰도(Reliability)  시스템이 주어진 문제를 정확하게 해결하는 정도

 

 

3. 운영체제의 기능
  • 프로세서(Processor, 처리기), 기억장치(주기억장치, 보조기억장치), 입·출력장치, 파일 및 정보 등의 자원을 관리
  • 자원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자원의 스케줄링 기능을 제공
  • 사용자와 시스템 간의 편리한 인터페이스를 제공
  • 시스템의 각종 하드웨어와 네트워크를 관리·제어
  • 테이터를 관리하고, 데이터 및 자원의 공유 기능을 제공
  • 시스템의 오류를 검사하고 복구
  • 자원 보호 기능을 제공
  • 입·출력에 대한 보조 기능을 제공
  • 가상 계산기 기능을 제공

 

4. 운영체제 운용 기법
운용 기법 설명
일괄처리
(Batch Processing) 시스템
- 초기의 컴퓨터 시스템에서 사용된 형태로, 일정량 또는 일정 기간 동안 데이터를 모아서 한꺼번에 처리하는 방식
- 급여계산, 지불 계산, 연말 결산 등의 업무에 사용
다중 프로그래밍
(Multi-Programming) 시스템
- 하나의 CPU와 주기억장치를 이용하여 여러 개의 프로그램을 동시에 처리하는 방식
- 하나의 주기억장치에 2개 이상의 프로그램을 기억시켜 놓고, 하나의 CPU와 대화하면서 동시에 처리
시분할(Time Sharing) 시스템 - 여러 명의 사용자가 사용하는 시스템에서 컴퓨터가 사용자들의 프로그램을 번갈아 가며 처리해 줌으로써 각 사용자에게 독립된 컴퓨터를 사용하는 느낌을 주는 방식으로, 라운드 로빈(Round Robin)방식이라고도 함
- 다중 프로그래밍 방식과 결합하여 모든 작업이 동시에 진행되는 것처럼 대화식 처리가 가능
다중 처리
(Multi-Processing) 시스템
- 여러개의 CPU와 하나의 주기억장치를 이용하여 여러 개의 프로그램을 동시에 처리하는 방식
- 하나의 CPU가 고장나더라도 다른 CPU를 이용하여 업무를 처리할 수 있으므로 시스템의 신뢰성과 안정성이 높음
실시간 처리
(Real Time Processing) 시스템
- 데이터 발생 즉시, 또는 데이터 처리 요구가 있는 즉시 처리하여 결과를 산출하는 방식
- 우주선 운행이나 레이더 추적기, 핵물리학 실험 및 데이터 수집, 전화교환정치의 제어, 은행의 온라인 업무, 좌석 예약 업무, 인공위성, 군함 등의 제어 업무 등 시간에 제한을 두고 수행되어야 하는 작업에 사용됨
다중 모드 처리
(Muli-Mode Processing)
- 일괄 처리 시스템, 시분할 시스템, 다중 처리 시스템, 실시간 처리 시스템을 한 시스템에서 모두 제공하는 방식
분산 처리
(Distributed Processing) 시스템
- 여러 개의 컴퓨터(프로세서)를 통신 회선으로 연결하여 하나의 작업을 처리하는 방식
- 각 단일장치나 컴퓨터 시스템은 고유의 운영체제와 CPU, 메모리를 가지고 있음

 

 

5. TIP

1. 스케줄링(Schduling) : 어떤 자원을 누가, 언제, 어떤 방식으로 사용할지를 결정해주는 것
2. 자원 : 시스템에서 사용할 수 있는 CPU, 주기억장치, 보조기억장치, 프린터, 파일 및 정보 등을 의미
3. 운영체제 운용 기법의 발달 과정

- 1세대 : 일괄처리 시스템
- 2세대 : 다중 프로그래밍 시스템, 시분할 시 스템, 다중 처리 시스템, 실시간 처리 시스템
- 3세대 : 다중 모드 처리
- 4세대 : 분산 처리 시스템 

 

 


공부하면서 유용했던 부분 메모겸 공유하고자 끄적입니다.

고쳐야하는 부분있다면 댓글 남겨주시면 수정하겠습니다.

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(❁´◡`❁)

 

 

728x90
반응형