개발하자

[Java] Math 클랙스 완벽 정리 (사용법 & 예제) 본문

TECH STACKS/JAVA

[Java] Math 클랙스 완벽 정리 (사용법 & 예제)

개발리미 2025. 4. 28. 14:38
728x90

안녕하세요 :)

오늘은 Java에서 수학 관련 기능을 사용할 때 가장 많이 사용하는 클래스 중 하나인 Math에 대해 설명해드릴려고 합니다.

Math는 java.lang.Math 클래스 인데요,

java.lang 패키지에 있기 때문에 별도의 import 없이 바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.

 

1. Math 클래스란?

Math 클래스는 다양한 수학 계산을 도와주는 메서드를 제공합니다.

모든 메서드와 필드는 static으로 선어되어 있어서 객체를 생성할 필요 없이 바로 사용 가능합니다.

int result = Math.abs(-10); // 객체 생성 없이 사용 가능
System.out.println(result); // 10

 

2. 주요 기능

2.1 절대값 구하기 (abs)

// 정수형(int), 실수형(float) 모두 지원합니다.
Math.abs(-10) // 10
Math.abs(-3.14) // 3.14

 

2.2 최대값, 최소값 구하기 (max, min)

// 두 수 중 큰값(max) 또는 작은 값(min)을 구합니다.
Math.max(10, 20); // 20
Math.min(10, 20); // 10

 

2.3 제곱, 제곱근 (pow, sqrt)

// pow(a, b)는 a의 b제곱을 계산합니다.
Math.pow(2, 3); // 8.0 (2^3)

// sqrt(x)는 x의 제곱근을 계산합니다.
Math.sqrt(16); // 4.0 (√16)

 

2.4 랜덤 값 생성 (ramdom)

// 0 이상 1미안의 랜덤한 double 값을 반환합니다.
double randomValue = Math.random(); // 0.0 <= randomValue < 1.0

// 특정 범위의 랜덤 값이 필요할 경우
int randomInt = (int) (Math.random() * 10) + 1; // 1부터 10까지

 

2.5 반올림 관련 메서드

 

3. 클래스의 상수

// Math.PI : 원주율(π) ≈ 3.141592...
System.out.println(Math.PI); // 3.141592653589793

// Math.E : 자연로그의 밑(e) ≈ 2.718281...
System.out.println(Math.E);  // 2.718281828459045

 

4. 참고사항

Math 클래스는 생성자를 private로 막아놨기 때문에 인스턴스를 생성할 수 없습니다.

모든 메서드가 static이기 때문에 클래스 이름으로 바로 호출해야 합니다.

// 잘못된 사용
// Math math = new Math(); // 컴파일 에러 발생!

// 올바른 사용
Math.abs(-5);
Math.sqrt(9);

 

Math 클래스는 간단하지만 굉장히 유용합니다.

특히 게임 개발, 데이터 계산, 알고리즘 문제 등에서 자주 사용되기 때문에 자주 손에 익혀두면 코딩할 때 훨씬 편해집니다.

 


공부하면서 유용했던 부분 메모겸 공유하고자 끄적입니다.

고쳐야하는 부분있다면 댓글 남겨주시면 수정하겠습니다.

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(❁´◡`❁)

728x90
반응형